행복가득산부인과

의원

입체초음파

분만클리닉

행복가득산부인과ㆍ소아청소년과 의원 입체초음파

소중한 나와 아이를 위해 선택한 곳, 행복가득 산부인과ㆍ소아청소년과

입체초음파

태아외관에 대하여 입체영상을 제공하여 태아와의 유대감을 높이며 또한 안면,사지 등의 기형진단에 유용합니다.
단점으로 양수과소증,태아의 움직임,태아의 얼굴이 골반 깊숙히 있을 경우에는 정확한 영상을 얻기가 힘들며 반드시 명심해야할 것은 기존의 2차원 초음파검사에 부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본원에서는 임신10주에서 30주 사이에 시행되고 있습니다.
[1차 10~13주, 2차 26~30주 시기에 2회 시행하고 있습니다.]

 

태아기형정밀초음파

기존 초음파검사와 달리 실시간대의 태아 입체영상, 고해상도의 화질로 정확한 태아기형을 발견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태아기형초음파

 

정밀초음파라하여 모든 태아기형을 진단할 순 없지만, 고성능 초음파기기를 이용하여 일 반적인 기형뿐만 아니라 태아의 신경계, 심장, 골격계 전반에 걸친 기형의 여부를 조기에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 위험 임신의 경우 색도플러검사(Color Doppler Velocimetry)로 임신예후 측정의 기능적 평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시기 : 임신 20주 ~ 25주

 

 

태아기형 정밀초음파 검사대상

 

1 기형아 출산의 경험이 있거나 가족 중에 기형아 출산이 있었던 경우

2 약물, 방사선 등 기형원에 노출되었던 산모

3 기형아 혈액검사상 이상이 있었던 경우

4 당뇨병, 임신중독증, 자궁내 태아 발육 부전 등 고위험 임신인 경우

5 양수 양이 많거나 적은 경우

6 기형아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이 심한 경우

 

 

색도플러 초음파 검사

 

 

태아의 혈류와 자궁태반혈류계 상태를 파악하여 태아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방 법입니다. 태아발육부진, 임신성당뇨, 임신중독증 등 고위험임신에서 불량한 임신예후를 예측할수 있으며 또한 분만시기, 분만방법 등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태아기형 정밀초음파 검사(Level-II)와 입체초음파 검사(4D)의 차이

산모분들이 입체초음파 검사와 태아기형 정밀초음파 검사를 혼동하여 생각하고 계시며 일부 병원에서 입체초음파 검사를 태아기형 정밀초음파 검사로 잘못 설명을 하고 있으며 산모분들을 혼동시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Level-I이란 일반적으로 산부인과에서 진료하는 초음파 검사를 지칭하며 Level-II란 태아기형 정밀 초음파를 지칭합니다.

 

입체초음파 검사는 태아 외형, 안면, 사지 기형의 이상 유무 확인에 유용하며 일반적인 2차원 초음파 검사(Level-I)에 부수적인 정보만 제공되며 대부분 의사가 아닌 초음파 기사가 시행하고 있습니다.

 

태아기형 정밀초음파 검사(Level-II)는 태아의 신경계, 심장, 골격계 전반에 걸친 일반적인 초음파로는 진단하기 힘든 기형을 조기에 검사하는 것으로 검사 시기, 검사 방법, 진단장비에 있어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태아기형 정밀초음파 검사는 이를 전공하신 전문의사가 시행하여 뇌 기형, 척추 기형, 심장 기형, 장기 기형, 사지 기형등 전반적인 기형을 확인하며, 검사시기도 태아기형 정밀초음파 검사는 대부분 임신 20-25주사이에 시행하며 입체초음파 검사는 1차 10-13주사이, 2차는 26-30주 사이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문의전화
031-708-5600
09:00~18:00 내선번호(102, 122번)

주말/공휴일에도 상담 및 접수 가능

주말/공휴일
상담 및 접수
가능

주말/공휴일에도 상담 및 접수가 가능합니다.